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20.01.17 12:09 수정 : 2020.01.18 02:31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청와대사진기자단

지난 10일 조사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10일 박형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을 소환해 조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지난 10일 박 전 비서관을 소환해 조사했다고 17일 밝혔다. 검찰은 박 전 비서관을 상대로 지난 지방선거 직전 이뤄진 경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 당시 청와대가 관여하지는 않았는지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전 비서관으로부터 ‘울산지검 관계자에게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달라고 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2018년 3월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인 박아무개씨에 대한 수사를 위해 울산시청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후 경찰은 박씨를 기소 의견으로 불구속 송치했으나, 검찰은 지난해 3월 박씨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앞서 청와대는 “전달받은 제보를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이 박 전 비서관을 통해 경찰에 이첩한 것일 뿐, 이후 경찰 수사에는 관여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은 16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정보화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김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사건의 접수와 진행 등에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당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전 울산청장에게 늦어도 다음 주 초까지 출석하라고 요구하고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