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9.12.16 12:25
수정 : 2019.12.16 12:25
|
사진 성공회대학교 제공
|
|
사진 성공회대학교 제공
|
창의적 인재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올해로 개교 105주년을 맞은 성공회대는 ‘열림·나눔·섬김’의 대학이념을 토대로 인권과 평화의 대학으로 자리 잡아왔다. 지금까지는 느리지만 바르게 가는 대학의 역할에 집중해왔다면,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뚜렷한 세계관과 가치관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인권·평화·생태를 기초로 한 특성화된 교양 프로그램과 글쓰기, 코딩 등 기초학문을 공부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부터 차근차근 쌓아 올리고, 기초 전공수업을 통해 충분한 전공 탐색 후 학생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전공과정을 선택하도록 이끈다. 이를 통해 통섭과 융·복합 지식을 고루 갖춘 인재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자유로운 전공 선택…적성과 진로에 맞춘 학업
성공회대는 2018년 학부제로 변경하면서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다양한 기초 전공탐색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전공을 입학 후에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획일화된 전공 선택의 방법에서 탈피해 보다 체계적인 학습과 본인의 전공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로 연결된다. 전공 선택이 자유로운 학부제를 통해 1~2학년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앞으로 공부하고 싶은 전공을 선택하게 되며, 전공은 인원 제한 및 성적 평가 없이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또 융·복합적 사고를 지닌 인재 육성이란 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2개 이상 전공 이수를 의무화했다. 계열 및 학부에 관계없이 자신이 원하는 전공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1개의 전공은 본인이 입학한 학부 내에서 전공을 선택해 공부하게 된다. 이렇게 다른 학부의 전공도 자유롭게 이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음으로써 인문사회와 공학 분야가 어우러진 융·복합 지식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공회대는 지난 2018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것에 이어 올해 3월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대학 스스로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목표와 방향 등에 부합하는 자율혁신, 전략적 특성화에 매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해외 교류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시대 선경험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성공회대는 각 나라와의 경제 협력 및 문화 교류 분야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할 인력 양성을 위해 해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인턴십 연계 프로그램으로는 인도창, 중국창 2개 부문이 개설되어 있으며 전공 심화 지식 습득은 물론 어학 공부까지 겸할 수 있는 성공회대의 독특한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인원은 인도, 중국에서 1년간 IT기술, 외국어 교육과 인턴십 등 다양한 경험을 두루 쌓을 수 있다. 또 여름·겨울방학을 이용한 글로벌 스터디 투어와 같은 단기 해외 파견 프로그램, 필리핀 해외 영어 프로그램과 교환 유학과 같은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참가 학생들에겐 등록금의 최대 50%까지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이 밖에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폭넓은 장학금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성공회대 정시 지원 전략
성공회대는 2020학년도 정시 일반학생 전형으로 나군 50명, 다군 78명 총 128명을 선발한다. 두 모집군 모두 수능 성적 100%를 적용하고 문과, 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그에 따른 불이익은 없다. 전형별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인문융합자율학부(영어학, 일어일본학, 중어중국학, 기독교문화)와 미디어컨텐츠융합자율학부(신문방송학, 디지털컨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나군은 총 50명을 선발하며 이 중 인문융합자율학부의 경우 탐구 영역을 제2외국어/한문으로 대체 가능하다. 사회융합자율학부(경제학, 경영학, 정치학, 사회학, 사회복지학)와 IT융합자율학부(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글로컬IT)를 포함한 다군은 총 78명을 선발하며 이 중 IT융합자율학부는 수학 가형 선택 시 10%의 가산점을, 나형 선택 시 5%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 영어등급별 반영 방법도 전년도와 동일하게 최고 1등급(100)부터 9긍듭(21)까지 백분위로 반영한다. 한국사의 경우 수능 점수 반영 후 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가산점을 부여하며 이를 포함한 반영 점수는 500점을 초과할 수 없다. 합격자는 전형 요소별 반영 영역의 환산점수를 소수점 3자리까지 반올림하여 총점이 높은 순으로 선발하며, 총점이 같은 경우 같은 순위를 부여한다.
|
성공회대학교 2020 정시모집 정보
|
|
성공회대학교 2020 정시모집 정보
|
■ 성공회대 2020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접수 기간 2019년 12월 26일(목) 오전 10시~12월 31일(화) 오후 6시
접수 방법 인터넷 접수(www.jinhakapply.com)
합격자 발표 2020년 1월 17일(금) 오전 10시 이후
전정아 MODU매거진 기자 jeonga718@modu1318.com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