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09.17 00:59 수정 : 2019.09.17 19:30

◇ 한국국제교류재단은 16일 이사장에 이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임명됐다. 이 신임 이사장은 서울대 국제협력본부장 등을 지냈으며 현재 외교부 정책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임기는 3년.

◇ 삼육대 학술정보원(원장 장용선)은 16일 국내 학술연구정보시스템 RISS의 상호대차·소장정보 보급기관으로 선정됐다.

◇ 대한민국학술원은 17일 오후 원내 대회의실에서 ‘제64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시상식을 열어 올해의 수상자 5명에게 상을 준다. 사회과학부문은 김영환 한양대 명예교수·이종은 국민대 명예교수, 자연과학기초부문은 이필호 강원대 교수·김지현 연세대 교수, 자연과학응용부문 윤경구 강원대 교수가 선정됐다. 상금은 1억원씩이다.

◇ 여성가족부는 새달 11일까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기여한 개인·기관, 또래에게 모범이 된 청소년을 시상하는 ‘청소년푸른성장대상'의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청소년 분야에서 5년 이상 공적이 있는 성인·기관·단체, 1년6개월 이상 활동한 청소년·청소년 동아리가 대상이다.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돌을 맞아 진행중인 청소년 사업 ‘2019 다시 청소년이다!'와 관련한 활동 공적에 가점도 준다. 발표는 12월. 누리집(mogef.go.kr) 참고.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17∼18일 새로 출범한 제19기 부의장·협의회장의 합동 워크숍을 한다. 민주평통 의장인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장을 전국 228개 시·군·구 지역협의회장에게 전수한다.

◇ 서울시교육청은 16일 종로구 서울극장에서 학생·교사를 대상으로 영화 <주전장> 상영회를, 17일에는 영화 <김복동> 상영회를 한다. 17일 영화가 끝난 뒤 송원근 감독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기억, 공감 그리고 역사정의'를 주제로 관객들과 대화한다.

◇ 한국소통학회(회장 정의철)·미디어저널리즘연구소(이사장 김승제)는 19일 오후 2시30분 중구 서울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유튜브저널리즘 현황진단과 대안모색’을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한다.

◇ 한림대는 18일 교내 일송아트홀에서 바이러스 질환 치료제 개발 권위자인 안데스 할베리 스웨덴 웁살라대 명예총장에게 명예의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그는 한림대 의과대학과 스웨덴 웁살라대의 교류·협력에 중추적 역할을 한 공로 등을 인정받았다.

◇ 한국문화원연합회는 16일 한식의 문화적 가치를 알리는 한식문화 이야기·삽화 공모전 ‘우리가한식’ 수상작 29편을 선정하고, 이재윤(필명 기며니)씨의 ‘무말랭이에 무친 외할머니 이야기’를 대상인 장원에 뽑았다. 이북식 무말랭이 반찬을 소재로 평생토록 고향을 그리워한 실향민이었던 외할머니 이야기다. 장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과 100만원의 상금을 준다. 수상작은 올해 말 작품집으로 엮어 출간·배포할 예정이며, 누리집(kculture.or.kr/hansikculture)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국립현대미술관진흥재단은 6일 종로구 소격동 서울관 1층 아트존에 예술 전문 서점 ‘미술책방’을 열었다. 국립현대미술관 발간 도서 150여종과 뉴욕현대미술관, 테이트미술관 등 외국 유수미술관 도록 등이 배치됐다. 홍보대사에는 장기하 가수를 위촉했으며, 28일 오후 4시 단편소설집 <광장> 집필에 참여한 박솔뫼 소설가와 금정연 서평가의 대담도 열린다. 누리집(mmca.go.kr) 참고.

◇ 대산문화재단(이사장 신창재)·창비(대표 강일우)는 11월 8일까지 제18회 대산대학문학상 지원작을 공모한다. 국내외 모든 대학 재·휴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시(시조)·소설·희곡·평론·동화 5개 부문이다. 부문별 수상자 1명에 상금 700만 원과 외국 문학기행 기회를 준다. 수상작은 계간 <창작과비평> 2020년 봄호에 실린다. 발표는 12월. 누리집(daesan.or.kr) 참고.

◇ 영인문학관(관장 강인숙)은 27일부터 11월 15일까지 종로구 평창동 문학관에서 <문인들의 얼굴 이야기-문인초상화전>을 한다. 이인직·최남선·이광수·윤동주·김훈 등 소설가 68명과 시인 69명의 초상화가 전시된다.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는 ‘작가와 만남'을 주제로 이종상 화가, 신달자 시인, 김주영·박범신 소설가 등의 강연이 열린다. 27일 오후 4시 개막 행사로 ‘AI 시대의 얼굴의 의미'를 주제로 이어령 문화평론가가 강연도 한다. 관람료 성인 6천원(학생 4천원). (02)379-3182.

◇ 예경포럼은 19일 오후 6시30분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 12층 이리스룸에서 정재송 코스닥협회 회장을 초청해 ‘한국경제 돌파구는 없나-코스닥시장 활성화가 답이다'를 주제로 강의를 연다.

◇ 밥상공동체복지재단은 15일 아이돌 그룹 아이콘 멤버 김진환의 팬 모임인 디시인사이드 ‘김진환 갤러리’가 데뷔 4돌을 기념해 연탄 1004장과 라면 1004개를 기부했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