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12.23 14:35 수정 : 2019.12.23 17:06

<경향신문> 기자협회가 22일 누리집을 통해 기업 기사 삭제와 관련해 독자에게 사과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기자협회 ‘독자에게 사과’ 성명
사쪽도 사고 형태로 입장 정리중
재발방지 위한 진상조사위 제안

<경향신문> 기자협회가 22일 누리집을 통해 기업 기사 삭제와 관련해 독자에게 사과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경향신문>이 특정 기업 관련 기사를 협찬금을 약속받고 삭제하는 사태가 벌어지자 내부 기자들이 반발하며 독자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에 사장과 편집국장, 광고국장 등이 사퇴하고 사쪽도 사고 형태의 사과를 검토하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23일 경향신문 노사 쪽 말을 종합하면, 기업 관련 기사 거래에 대해 회사 차원의 입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형태의 독자 사과문을 위해 에디터와 부장단 등에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앞서 경향신문 기자협회는 22일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성명을 내어 “지난 13일치 경향신문 1면과 22면에 게재 예정이던 ㄱ기업과 관련한 기사가 해당 기업의 요청을 받고 제작 과정에서 삭제됐다”고 밝혔다. 이 기업의 기사는 상표권 관련으로 10판(PDF판), 20판(지방판)까지는 나갔으나 30판, 40판에선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협회는 성명을 통해 “ㄱ기업은 기사 삭제를 조건으로 협찬금 지급을 약속했다. 사장과 광고국장은 구체적 액수를 언급했다. 사장은 기사를 쓴 기자와 편집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동의를 구했다”며 “편집국장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해당 기자는 사표를 냈다”고 전했다. 이 신문 기자들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사장·국장·해당 기자 면담을 거친 뒤 지난 19일 기자총회를 열었다. 총회에 참석한 사장 비서실장은 사장의 사퇴 의사를 전했으며 편집국장도 이 자리에서 사의 표명을 했다. 광고국장도 같은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

기자협회는 “경향신문 편집권은 경영권으로부터 독립돼 있다. 구성원들은 독립언론의 가치를 지켜오며 그동안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감시자 목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이번에 적절한 통제장치도 작동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일을 외부로 솔직하게 공개하고 사과하는 것이 독자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내부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이 사태를 면밀히 조사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신속하게 차기 사장 선출 절차에 착수할 것, 노조와 사원주주회가 포함된 내부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한편 노조는 진상조사위에 사쪽도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문현숙 선임기자 hyunsm@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