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01.07 19:34 수정 : 2005.01.07 19:34

신설되는 증권선물거래소(통합거래소) 본부장 선임을 놓고 말들이 많다. 관련기관 노동조합은 부적격자가 내정됐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를 포함한 안팎의 이런 지적들에 일리가 있다고 본다. 시간을 더 두고 다시 적임자를 찾는 게 순리다.

내정자들이 외부에서 ‘낙하산 타고’ 내려온 인물이라고 해서 반대하는 것만은 아니다. 조직 혁신을 위해서는 때로 외부 인사가 더 적임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럴 때도 기본적으로 업무 능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내정된 인사 중 몇몇은 과연 거대조직을 맡아 제대로 꾸려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들의 업무 능력을 어떤 기준으로 판단했는지 궁금하다.

이사장을 포함한 본부장급 이상 6명 중 5명이 영남 출신으로 채워지고 있는 것도 잘못이다. 이는 통합거래소를 부산으로 옮긴다고 할 때부터 우려했던 점이다. 대통령과 동향 출신들이 요직을 차지하려는 것은 더 문제다. 통합거래소가 부산으로 옮겨간다고 그곳 출신들이 자리 잔치나 하는 게 될 법한 일인가. 통합거래소를 특정 지역 전리품으로 여기는 한심한 행태다.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원 출신의 본부장 내정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정부 산하기관으로 내려온 관료들은 대부분 그 조직에서 밀려난 사람들이다. 관료사회의 경쟁에서 뒤처진 사람들이 자리나 차지하려고 민간부문으로 내려오면, 그 민간조직이 제대로 발전할 수 있겠는가. 이제는 산하기관으로 내려오려면 관료사회에서도 가장 잘나가는 일등 관료들이 내려와야 한다.

통합거래소가 이사장 선임에 이어 본부장 인사에서도 잡음이 이는 것은 인사 원칙을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가장 중요한 인사 원칙은 적재적소다. 때에 따라서는 지역 안배나 ‘코드 인사’ 등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부차적이다. 부차적인 게 원칙을 압도하면 ‘인사는 망사’가 된다. 참여정부는 인사 원칙을 되새겨보길 바란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