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는 과거청산이라는 작업을 시작하려는 참여정부에 대해 재일동포와의 과거청산에 한정해 얘기하려고 한다. 첫째는 기민정책이다. 1948년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는 재일동포의 귀국에는 아무런 관심조차 두지 않았다. 또한, 재일동포의 권리옹호, 교육, 복지 등에 대한 지원을 거의 하지 않으면서 일본 정부의 차별정책을 묵인해 왔다. 둘째는 이용정책이다. 역대 정권은 일본과의 차관도입 교섭에서 동포의 제반 권리를 흥정거리로 이용하고 경제적 이익을 끌어내곤 했다. 그리고 정권유지란 정치적 목적을 위해 71년부터 재일동포 관련의 수많은 간첩사건을 날조하는 것을 마다지 않았던 것이다. 사람의 한평생을 평가할 때 무엇을 했느냐와 더불어 무엇을 안 했는지가 기준이 되기도 한다. 정권도 역시 마찬가지다. 2005년이 기민과 이용으로 얼룩진 역대 정권의 재일동포 정책을 바로잡는 해가 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하동길/오사카국제이해교육연구센터 사무국장
칼럼 |
재일동포에 대한 과거청산 |
여기서는 과거청산이라는 작업을 시작하려는 참여정부에 대해 재일동포와의 과거청산에 한정해 얘기하려고 한다. 첫째는 기민정책이다. 1948년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는 재일동포의 귀국에는 아무런 관심조차 두지 않았다. 또한, 재일동포의 권리옹호, 교육, 복지 등에 대한 지원을 거의 하지 않으면서 일본 정부의 차별정책을 묵인해 왔다. 둘째는 이용정책이다. 역대 정권은 일본과의 차관도입 교섭에서 동포의 제반 권리를 흥정거리로 이용하고 경제적 이익을 끌어내곤 했다. 그리고 정권유지란 정치적 목적을 위해 71년부터 재일동포 관련의 수많은 간첩사건을 날조하는 것을 마다지 않았던 것이다. 사람의 한평생을 평가할 때 무엇을 했느냐와 더불어 무엇을 안 했는지가 기준이 되기도 한다. 정권도 역시 마찬가지다. 2005년이 기민과 이용으로 얼룩진 역대 정권의 재일동포 정책을 바로잡는 해가 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하동길/오사카국제이해교육연구센터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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