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회장 황선주 교사는 10월25일치 ‘교육부 해체 이전에 교장제도 개선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교장·교감이 수업과 더불어 전문적인 생활지도나 진로교육 업무를 전담하는 것이 좋다. 진로상담 교사의 역할은 고3 담임의 몫과 중첩된다. 교장 제도나 수석교사제, 진로교사제를 폐지하거나 제도를 보완한 후에 교육부 해체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라는 주장을 했다. 교장제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를 염두에 둔 글이라면 교장제에 대하여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고 이야기하면 좋았을 텐데 진로교사제에 관한 내용을 논거가 부족한 채 언급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진로교사의 존재 의의와 진로교사제의 안착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2015년 9월23일 고시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구성 방향에 ‘추구하는 인간상’ 중 첫째가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 인간’이고,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 중 첫째가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 관리역량’으로 되어 있다. 2015년 초·중등 교육과정의 핵심이 진로교육인 것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잘못된 교육으로 자신의 적성을 반영하지 못한 채 진로를 선택하였고, 이런 결과 직장인의 81%가 지금 하는 일이 자기가 평생 해야 할 일이 아니라고 한다.(2016. 7. 15. 잡코리아) 초·중·고 급별 희망 직업을 조사한 결과(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년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를 보면 학생들은 특정 직업군에 몰려 있어 취업 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업체는 구인난을 겪고 있다. 정부는 이런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2011년부터 진로교사들을 선발하여 570시간의 연수를 받게 한 후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에 1명씩 배치하였다. 지난해 6월에는 진로교육법을 제정하였으며, 올해에는 학생들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전국의 모든 중학교가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도록 하였다. 나아가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금년부터 초·중·고에 진로교육 집중 학년·학기제 연구·시범·협력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진로교사는 운영지침에 따라 수업 10시간 이내, 상담 8시간 이상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직무 매뉴얼에는 11개의 공통직무와 3~4개의 급별·유형별 특수직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진로교사가 현장에 배치된 후 긍정적인 성과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교장과 교감, 동료교사가 해야 할 일은 진로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시스템을 갖춰 추진하는 것이고, 진로교사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전국의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전문성을 함양하고 학교 구성원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기 위해 시대적 소명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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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진로진학상담교사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하여 / 박정근 |
박정근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회장 황선주 교사는 10월25일치 ‘교육부 해체 이전에 교장제도 개선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교장·교감이 수업과 더불어 전문적인 생활지도나 진로교육 업무를 전담하는 것이 좋다. 진로상담 교사의 역할은 고3 담임의 몫과 중첩된다. 교장 제도나 수석교사제, 진로교사제를 폐지하거나 제도를 보완한 후에 교육부 해체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라는 주장을 했다. 교장제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를 염두에 둔 글이라면 교장제에 대하여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고 이야기하면 좋았을 텐데 진로교사제에 관한 내용을 논거가 부족한 채 언급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진로교사의 존재 의의와 진로교사제의 안착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2015년 9월23일 고시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구성 방향에 ‘추구하는 인간상’ 중 첫째가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 인간’이고,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 중 첫째가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 관리역량’으로 되어 있다. 2015년 초·중등 교육과정의 핵심이 진로교육인 것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잘못된 교육으로 자신의 적성을 반영하지 못한 채 진로를 선택하였고, 이런 결과 직장인의 81%가 지금 하는 일이 자기가 평생 해야 할 일이 아니라고 한다.(2016. 7. 15. 잡코리아) 초·중·고 급별 희망 직업을 조사한 결과(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년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를 보면 학생들은 특정 직업군에 몰려 있어 취업 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업체는 구인난을 겪고 있다. 정부는 이런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2011년부터 진로교사들을 선발하여 570시간의 연수를 받게 한 후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에 1명씩 배치하였다. 지난해 6월에는 진로교육법을 제정하였으며, 올해에는 학생들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전국의 모든 중학교가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도록 하였다. 나아가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금년부터 초·중·고에 진로교육 집중 학년·학기제 연구·시범·협력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진로교사는 운영지침에 따라 수업 10시간 이내, 상담 8시간 이상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직무 매뉴얼에는 11개의 공통직무와 3~4개의 급별·유형별 특수직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진로교사가 현장에 배치된 후 긍정적인 성과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교장과 교감, 동료교사가 해야 할 일은 진로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시스템을 갖춰 추진하는 것이고, 진로교사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전국의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전문성을 함양하고 학교 구성원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기 위해 시대적 소명을 다할 것이다.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회장 황선주 교사는 10월25일치 ‘교육부 해체 이전에 교장제도 개선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교장·교감이 수업과 더불어 전문적인 생활지도나 진로교육 업무를 전담하는 것이 좋다. 진로상담 교사의 역할은 고3 담임의 몫과 중첩된다. 교장 제도나 수석교사제, 진로교사제를 폐지하거나 제도를 보완한 후에 교육부 해체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라는 주장을 했다. 교장제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를 염두에 둔 글이라면 교장제에 대하여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고 이야기하면 좋았을 텐데 진로교사제에 관한 내용을 논거가 부족한 채 언급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진로교사의 존재 의의와 진로교사제의 안착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2015년 9월23일 고시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구성 방향에 ‘추구하는 인간상’ 중 첫째가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 인간’이고,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 중 첫째가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 관리역량’으로 되어 있다. 2015년 초·중등 교육과정의 핵심이 진로교육인 것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잘못된 교육으로 자신의 적성을 반영하지 못한 채 진로를 선택하였고, 이런 결과 직장인의 81%가 지금 하는 일이 자기가 평생 해야 할 일이 아니라고 한다.(2016. 7. 15. 잡코리아) 초·중·고 급별 희망 직업을 조사한 결과(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년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를 보면 학생들은 특정 직업군에 몰려 있어 취업 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업체는 구인난을 겪고 있다. 정부는 이런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2011년부터 진로교사들을 선발하여 570시간의 연수를 받게 한 후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에 1명씩 배치하였다. 지난해 6월에는 진로교육법을 제정하였으며, 올해에는 학생들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전국의 모든 중학교가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도록 하였다. 나아가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금년부터 초·중·고에 진로교육 집중 학년·학기제 연구·시범·협력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진로교사는 운영지침에 따라 수업 10시간 이내, 상담 8시간 이상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직무 매뉴얼에는 11개의 공통직무와 3~4개의 급별·유형별 특수직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진로교사가 현장에 배치된 후 긍정적인 성과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교장과 교감, 동료교사가 해야 할 일은 진로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시스템을 갖춰 추진하는 것이고, 진로교사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전국의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전문성을 함양하고 학교 구성원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기 위해 시대적 소명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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