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1.03.22 20:36 수정 : 2011.03.23 10:07

‘가수 서바이벌’이라는
잔인할 수 있는 그 룰에서
가수 김건모와 김영희 PD는
출연진들을 숨쉬게 했다고 본다

김지영 전주시 덕진구 호성동1가

3월20일 <문화방송>(MBC)에서 방송된 ‘나는 가수다’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다. 가수 김건모의 재도전을 반대하는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공정사회의 ‘룰’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우리는 공정사회를, 그 ‘룰’을 신화처럼 생각한다. 무엇이 공정사회이고, 무엇이 공정한 룰인가? 개인이 없는 것? 약속은 약속인 것?

어제 방송을 보면서 처음 든 생각은 ‘김건모가 잘못된 선택을 했구나’였다. 자신이 탈락을 받아들이면 뒤에 탈락할 후배 가수들이 훨씬 편하게 방송할 수 있을 텐데. 누구 말대로 천하의 김건모가 멋지게 승복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했는데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의도했든 안 했든 ‘가수 서바이벌’이라는 잔인할 수 있는 그 룰에서 가수 김건모와 김영희 피디는 출연 가수들이 숨을 쉴 수 있는 구멍 하나를 찾아낸 것이다. 젊은 제작진과 시청자들에게 어느새 익숙해진 ‘공정한 룰’이 갖는 비인간적인 부분에, 김영희 피디의 이미 낡았지만 절대 버릴 수 없는, 예능이되 사람의 향기를 잃지 않는 가치관이 ‘룰’을 깨는 용단으로 작용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일밤의 시청률 저조로 다시 복귀한 김영희 피디가 몇 달을 고전한 이유도 이런 가치관의 문제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몇 년 동안 우리가 즐겁게 지켜봐왔던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을 생각해본다. 우리 시대의 신화가 되어버린 그 룰에 의해 연예인들은 감춰야 할 이야기를 폭로하며, 남의 위기를 자신의 기회로 삼으며, 서로 상대방이 먼저 실수하기를 기대하며, 온갖 곤혹스런 음식을 먹고 마시며, 엄동설한에 한데서 잠을 자고 있다. 물론 그 프로그램들에도 나름의 눈물이 있고 감동이 있고 재미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알게 모르게 한 사람의 존엄성이 웃음거리가 되는, 강자가 약자를 우습게 아는 사회의 또다른 룰에 젖어들었는지도 모른다.

나는 김영희 피디의 ‘낡은’ 예능감에 다시 희망을 걸어본다. 애시당초 ‘가수 서바이벌’이라니 그 발상 자체가 잘못이라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미 익숙해져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는 우리에게 가수들의 도전은 그 자체로 ‘아름답지’ 않은가. 룰이 좀 바뀌면 어떠랴. 누군가 죽고 살 문제도 아니며, 어쩌면 우리 사회가 룰에 대해 한번쯤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몇 년 동안 ‘열린 음악회’를 제외하고는 황금시간대에 제대로 된 노래를 들어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가수들이 최선을 다하는 무대를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룰이 바뀌었으니 긴장감이 떨어지고 가수들이 최선을 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선배 가수에게 쏟아질 비난을 우려해 이건 우리 모두가 책임질 일이라고 말하는 후배 가수가 있는 한 ‘나는 가수다’ 그 무대는 계속 진화할 것이고, 버라이어티의 새로운 시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그들(제작진·출연진)도 우리(시청자)도 몰랐을 뿐이다. 사람들은 가수의 이름값이 아닌 ‘지금 이 자리에서’ 온힘을 다한, 가장 마음을 울린 노래만을 생각할 것이라는 것을 몰랐을 뿐이다. 예상을 뒤엎었다는 그 말. 그 예상은 결국 가수의 이름값에 불과했던 것이다.

지금 우리 시대는 진솔한 무대에, 진정한 노래에 목마르다. 그리고 아름다운 그들은 ‘대중’가수이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