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6.05.07 19:41 수정 : 2006.05.09 13:38

16면

대학별 반영과목만 공부하면 되나요?

진학 상담실

질문 : 대학별로 반영하는 학생부 과목이 있잖아요. 그렇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반영하는 과목만 공부하면 되는 건가요? 예를 들어, 한양대가 반영하는 과목이 국어·수학·영어·사회라면, 제2외국어나 예·체능 과목은 등급이 낮아도 괜찮다는 것인지요? 저는 고3 수험생으로 서울에 있는 중상위권 대학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이들 대학의 학생부 반영 과목과 반영 방법을 알고 싶어요.

답변 : 네, 맞습니다. 대학에서 반영하겠다고 발표한 교과목만 잘하면 됩니다. 그러나 수험생들이 지원 대학을 선정할 때 특정 대학 단 한 곳만을 선정해 지원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수시 모집에 있어서는 대개 4~5개 대학을 지원하고, 정시 모집 때는 군별로 한 곳씩 3개의 대학에 지원합니다. 따라서 학생부 반영 교과목을 확인할 때는 특정 대학만 알아보지 말고, 모집 시기별로 지원 희망 대학들을 선정해 이들 대학이 반영하는 교과목을 비교·정리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고3 수험생이므로 수시로 지원할 것인지, 정시로 지원할 것인지에 따라서도 교과목별 공부 집중도가 다를 수 있다고 봅니다. 수시 1학기 모집의 경우에는 이미 결과가 나와 있는 2학년 때까지의 성적이 반영되므로 별도의 공부가 필요 없겠지만, 수시 2학기와 정시 모집의 경우 고3 1학기 기말고사와 2학기 중간·기말고사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때 지원 희망 대학이 반영하는 교과목을 다른 교과목보다 훨씬 잘 볼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꼭 지원 희망 대학을 다수로 선정해 이들 대학이 반영하는 교과목을 집중해 공부하기 바랍니다. 특히 상당수 대학이 학생부 반영 교과목과 수능시험 반영 영역에 유사성을 갖고 있으므로, 해당 교과목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수능시험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서울 소재 중상위권 대학의 학생부 반영 교과목과 반영 방법을 알고 싶다고 하셨지요. 학생부 반영 교과목은 모집 계열과 모집 단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학생의 질문에 사회와 제2외국어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 인문계에 지원하려는 것 같군요. 서울 소재 인문계 대학의 학생부 반영 교과목은 △전 교과목 반영(서울대, 연세대 등)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교과 반영(단국대, 이화여대 등) △국어·영어·수학·사회 교과 반영(고려대, 서강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국어·영어·사회 교과 반영(경희대, 숙명여대, 홍익대 등) 이렇게 4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학생부 반영 방법은 대학별로뿐만 아니라 모집 시기별로도 차이가 있습니다. 2007학년도 서울 소재 주요 대학의 정시 모집 학생부 반영 방법은 도표와 같습니다. 그리고 모집 시기별 반영 비율은 대체로 수시 모집이 정시 모집보다 높습니다.(단, 고려대의 경우 수시 25%, 정시 40%로 정시가 높음) 보다 구체적인 학생부 반영 방법은 희망 대학의 모집 시기별 입시요강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유성룡/SK커뮤니케이션즈 입시정보실장 www.etoos.com



광고

관련정보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