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6.04.30 16:08 수정 : 2006.05.01 17:55

유성룡

진학 상당실
학교별로 2~3가지 다른 영역 반영

[질문]: 고등학교 2학년 학생으로 서울에 있는 미술대학에 진학하려고 합니다. 회화 전공이 있는 대학들의 학생 선발 방법과 수능 반영 영역을 알고 싶습니다. 예·체능계는 실기가 중요하다지만, 그래도 수능시험을 잘 봐야 할 것 같아서요.

[답변]: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므로 2008학년도 입시를 알려드려야 하는데, 대학들이 아직 2008학년도 입시 내용을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히 알려드릴 수가 없네요. 단지 예측할 수 있는 것은 현행 입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학생이 알고 싶은 사항을 2007학년도 입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생은 수시보다 정시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것 같군요. 혹시 수시 모집으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희망 대학의 학생 선발 방법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예·체능계 수시 모집의 경우 일반 전형보다 특별전형, 특히 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어느 특별전형의 지원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또는 갖출 수 있는지를 따져보기 바랍니다. 미술계이므로 전국 규모 공모전이나 실기대회 등에서 입상을 해야 수시 모집에 좀더 용이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학생이 궁금해하는 서울 소재 회화과(전공) 설치 대학의 정시 모집 학생 선발 방법과 수능시험 반영 영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회화과는 크게 동양화와 서양화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 이들 전공을 설치하고 있는 서울 소재 대학으로는 서울대·이화여대·홍익대 등 17곳이 있습니다. 이들 대학의 학생 선발은 대부분 ‘수능시험+학생부+실기고사’로 이루어집니다. 단, 경희대·홍익대의 1단계와 이화여대 우선 선발, 그리고 한성대의 경우 수능시험 또는 실기고사로만 해당 모집 정원을 선발합니다. 수능시험 반영 영역은 대학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2008학년도 입시에서도 이와 똑같이 신입생을 선발할지는 아직은 미지수입니다. 추후 대학별로 발표되는 내용을 잘 살피고, 자신에게 맞는 대비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함께하는 교육 16면

유성룡/SK커뮤니케이션즈 입시정보실장 www.etoos.com

광고

관련정보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