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6.04.25 18:39
수정 : 2006.04.25 18:39
KTF·LGT 또 일부구간 올려
장기소액 가입자 홀대 해소안돼
이동통신사들의 휴대전화 보조금 인상 경쟁이 2라운드에 들어갔다. 이동통신사들이 서비스의 질보다 값싼 단말기로 고객 뺏기를 반복하는 가운데 보조금 형평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고조되고 있다.
케이티에프는 25일 보조금 지급 기준에 7년 이상 최장기 가입자 구간을 신설하고 이들에게 1~3만원을 추가 지급하기로 했다. 또 월평균 5만~7만원 사용 고객에게도 1~2만원을 더 준다. 엘지텔레콤은 월평균 통화요금이 4만∼5만원인 가입자에게 보조금 2만원을 올려 주기로 했다. 두 회사의 보조금 인상은 정부의 합법화 이후 벌써 두번째다. 반면 에스케이텔레콤은 1차 조정 이후 추가 인상을 유보하고 상황을 살피고 있다.
결국 세 회사의 보조금 수준은 지난달 27일 이후 30일 동안 다섯 차례의 조정을 거치며 원점으로 돌아간 셈이 됐다. 초기에는 에스케이텔레콤의 우량 고객 뺏기에 초점이 맞춰지다가 여의치 않자 다시 자사 고객 지키기로 돌아간 양상이다.
잇단 보조금 인상으로 소비자들의 혜택은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달여 동안의 보조금 인상 경쟁에서 드러났듯이 보조금의 형평성을 따져보면 소외되는 가입자들이 만만치 않다. 에스케이텔레콤과 케이티에프는 7~8년 이상의 최장기 가입자 우대책을 보완했지만 장기 소액 가입자들은 상대적으로 홀대받고 있다. 비교적 장기 가입자에 속하는 5~7년 가입자는 전체의 14.9% 수준으로 그 비율이 만만치 않다. 당연히 이들의 불만은 클 수밖에 없다. 박정석 모바일사용자연합 사무국장은 “보조금 인상 1~2만원이 중요한 게 아니라 형평성 있는 보조금 지급 원칙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세라 기자
seraj@hani.co.kr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