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03.12 11:18 수정 : 2019.03.12 16:59

다양한 분야로 확장중인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픽사베이 제공

음성대화형 로봇 개발 MOU
AI 플랫폼 ‘달이'·‘누구' 결합 전시장서 고객맞이·차량설명 역할

다양한 분야로 확장중인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픽사베이 제공
현대자동차와 에스케이(SK)텔레콤은 지난 11일 경기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서비스 로봇 개발을 위한 인공지능(AI) 플랫폼 간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르면 올해 말부터 현대차 전시장에 시범 배치될 이 로봇은 직원을 보조해 음성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고객을 응대하게 된다. 현대차의 로봇 인공지능 플랫폼 ‘달이’(DAL-e)와 에스케이텔레콤의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를 결합해 개발될 이 로봇에는 음성 대화를 기반으로 고객 맞이와 차량 설명 등의 기능과 음악·날씨 등과 같은 콘텐츠도 탑재될 예정이다. 현대차 ‘달이’는 공간 인식과 영상 처리, 자연어 처리 등 기술에 특화된 로봇으로, 다양한 사용자를 보유한 에스케이텔레콤 ‘누구’와의 플랫폼 간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체결식에는 조성환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과 현동진 로보틱스팀 팀장, 김윤 에스케이텔레콤 인공지능센터장과 유웅환 이노베이션센터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고객 응대용 로봇 개발을 통해 서비스 로봇 분야로까지 진출함으로써 지난해 선보인 바 있는 산업용·의료용 로봇 분야에 이어 로보틱스 사업 영역을 한 단계 더 확장하게 됐다. 앞서 현대차는 로보틱스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인간 행동 예측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미국의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퍼셉티브 오토마타’에 전략적 투자를 한 바 있다.

홍대선 기자 hongds@hani.co.kr

◎ Weconomy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
◎ Weconomy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econohani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