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대 학생들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초등교원 수급정책 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급격한 초등교원 선발인원 감축을 규탄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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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희정(상명대부속여고 교사, 숭실대 철학과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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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사설] 초등교사 임용, 내년 늘리고 중장기 수급전망 내야
2018학년도 공립 초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규모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의 대폭 축소 방침에 서울교대생 등 예비교사들이 반발하자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 등은 ‘1수업 2교사제’ 방안을 밝혔으나 교원단체 등은 근본적인 해법을 요구하고 있다. 갑작스런 축소 발표에 교사의 꿈을 안고 오래 임용시험 준비에 매달려온 학생들의 충격과 절망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먼저 수급정책 실패로 이런 사태를 빚은 데 대한 사과부터 해야 한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전국 선발 인원은 3321명으로 지난해 대비 약 40% 줄었다. 특히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지난해 846명의 약 12%에 불과한 105명을, 가장 선발 규모가 큰 경기도교육청도 지난해의 절반 규모인 868명을 예고했다. 특히 임용시험에 합격하고도 3년간 발령을 받지 못하면 합격이 취소되는데 전국에 대기자만 3817명에 이르는 심각한 상황이다.
초등학생 수가 2015년 271만명, 2016년 257만명 등 해마다 줄고 있는 건 사실이다. 그렇다 해도 중장기 일정표도 없이 갑자기 교사 수를 줄이겠다고 하는 건 교육당국으로서 무책임한 일이다. 미발령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교육청도 문제지만 경기 불황으로 인한 명예퇴직자 감소 등을 예상 못해 수급 조절에 실패한 교육부 책임이 크다. 선발인원이 줄자 기간제 교사들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터무니없는 의혹이 나오는 것도, 교사 수급정책 실패에 대한 반감과 불신 때문이다.
적정한 교원 수 면에선 아직 부족하다는 의견도 많다. 실제 2014년 기준 한국의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23.6명, 중학교 31.6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21.1명, 23.1명보다 많다. 교사 1인당 학생 수도 초등학교 16.9명, 중학교 16.6명, 고등학교 14.5명으로, 오이시디 평균인 15.1명, 13명, 13.3명을 웃돈다. 문재인 정부는 교원 수를 오이시디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했고, 특히 1수업 2교사제 등도 약속했다. 정규직 증원 등을 요구하는 교원단체의 주장까지 고려해 내년 인원 선발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 관계부처들은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올해 비상대책과 함께 중장기 수급 전망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 전 정권의 잘못이라는 식으로 미룰 문제가 아니다.
[중앙일보 사설] 구멍 뚫린 교사 수급, 땜질 처방은 이제 그만
서울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의 내년도 초등학교 교사 선발 인원이 줄면서 임용고시 준비생들이 집단 반발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 선발 규모가 줄어든 것은 저출산에 따른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 때문이다. 초·중·고 학생은 6년간 20% 가까이 줄었다. 특히 초등학생 수는 2010년 330만 명에서 지난해 267만 명으로 더 급격히 줄었다. 게다가 고령화 추세로 더 오래 일하는 분위기 속에서 명예퇴직 교사 수도 급감했다.
이 때문에 임용고시에 합격하고도 학교에 자리가 없어 발령을 받지 못한 초등교사가 올해 3000명을 넘어섰다. 이렇게 3년 동안 발령받지 못해 규정상 합격이 취소될 위기에 몰리자 뒤늦게 선발 인원을 확 줄인 것이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볼썽사납게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 정권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미명하에 교사 임용 인원을 줄이지 못하게 했다는 의혹까지 나왔다. 문제가 심각해지는데도 교육당국은 ‘폭탄 돌리기’만 해 온 것이다. 서울교대생들은 4일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을 만나 “널뛰기 행정의 책임을 교대 학생에게 지우지 말라”고 따졌다. 조 교육감은 “문재인 정부의 최대 교육공약인 ‘1수업 2교사 제도’를 조속히 시행하도록 청와대에 촉구해 더 많은 교원이 교단에 설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존 교사들이 호응하지 않는 ‘1수업 2교사’ 제도가 근본 대안이 될 수는 없다. 무엇보다 교사 수를 늘린다고 교육의 질이 높아진다는 보장이 없다. 외려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게 세계적 추세다. 이참에 로스쿨처럼 교사 육성·임용을 함께 책임지는 교사 양성 시스템을 적극 고민해야 한다. 교대·사범대가 아니라 서울 노량진의 사설 학원에서 임용고시용 암기학습을 하면서 교사가 양성되는 지금의 시스템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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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보는 사설] 교육의 질과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지금은 ‘인구절벽’의 시대다. 이 개념을 제시한 해리 덴트는 한국이 2010년부터 소비가 정점에 도달해 2018년까지 정체되었다가 이후 급격한 인구절벽 밑으로 떨어질 것이라 예상했다(2014). 더불어 통계청도 우리나라 생산가능인구가 2016년에 3763만명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추계하였다(2016년). 교육에서는 어떨까? 학년별 학생 수를 보면, 2017년에 고등학교 1~3학년은 60만명대에 육박한다. 중3 이하 학생은 모두 40만명대에 걸쳐 있다. 초등교육에서 인구절벽은 이미 3년 전에 완료되었다. 교육의 질과 연관된 교육 여건 개선의 제1 과제는 늘 학급당 학생 수였다. 초등학교의 경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은 21.1명이고, 한국은 22.2명이다(2016년). 만약 현행대로 학급 수를 그대로 둔다면 학급당 학생 수는 20.5명(2025년)을 거쳐 19.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 그동안 교육당국은 학생 수가 줄어드니 학급 수도 줄이는 쪽으로 정책을 펼쳤다. 학급 수를 줄이면 교원 수도 함께 준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교원 수가 연동되면 학급당 인원수는 늘 제자리다. 그러나 교육은 인간을 기르고 인간은 개인으로 성장한다. 인구절벽을 기회로 삼아 학급당 인원을 줄이면 좀더 창의적 협력 수업을 펼칠 공간이 늘어난다. 일반고의 경우 학급당 인원이 30.6명으로 과학고(16.6명), 외국어고(25.5명)보다 훨씬 많다(2016년). 학교 유형별 교육격차를 줄이는 데도 다소 유리하다. 현재 학급 수나 학생 수는 교육감 결정 권한이다. 양질의 교육을 위한 방안이라면 지역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감 각자의 권한 아래 최대치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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