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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옥석 가릴 줄 알아야”…중앙 “낱낱이 뒤져 없애야” 단계 1 공통 주제의 의미 박근혜 대통령의 규제 개혁에 대한 의지는 매우 강한 듯 보인다. 이런 의중을 잘 드러낸 것이 지난 3월20일 청와대에서 끝장 토론 형식으로 열린 규제 개혁 장관회의였다. 이날 회의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민간인 60여명과 관계 부처 장관까지 무려 160여명이 참석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대통령 주재 회의였다. 지상파 방송 3사를 비롯해서 종편 채널 등 거의 모든 티브이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된 것도 매우 이례적이었다. 이처럼 정부가 규제 개혁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나선 것은 그만큼 각종 불필요한 규제들이 경제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문제 인식 때문이다. 따라서 경제 발전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들을 걷어내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으나 규제 개혁의 방법과 속도, 범위 등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입장이 공존한다.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방해하는 쓸데없는 규제들은 시급히 개혁 또는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과 여론몰이식으로 밀어붙이다 보면 필요한 규제까지도 사라지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나뉜다. 단계 2 문제 접근의 시각차 불필요한 규제에 대한 개혁이나 철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중앙>, <한겨레> 두 신문 모두 이견이 없다. 다만,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면서 밀어붙이고 있는 현재의 규제 개혁 방식에 대해서는 두 신문이 서로 다른 입장차를 나타낸다. 우선 청와대 끝장 토론과 규제 개혁에 대해 다룬 <중앙>과 <한겨레>의 사설은 제목부터 분명한 시각차를 나타낸다. “끝장토론,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라는 제목의 <중앙>은 규제 개혁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강조한 반면, “규제 개혁, 옥석 가리기에서 출발해야”로 제목을 단 <한겨레>는 보다 신중한 추진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단계 3 시각차가 나온 배경 <중앙>은 토론에서 나온 각종 규제의 폐해 사례를 나열하면서 ‘왜 이 나라가 규제왕국으로 불리는지 잘 알게 됐을 것’이고, 규제 철폐에 대한 국민의 공감을 끌어내는 데 끝장 토론이 충분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하였다. 반면 <한겨레>는 ‘규제개혁을 통한 경제혁신과 재도약’이라는 박 대통령의 문제의식에 대해 일정부분 공감하면서도 크게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는 입장이다. 즉 ‘규제완화가 옥석을 가리지 않은 채 몰이식으로 진행되면 되레 국민의 후생을 떨어뜨리고 경제에 해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규제를 개혁 또는 철폐의 대상으로 삼는 이유는 각종 불필요한 규제들이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방해하고 궁극적으로는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암덩어리’, ‘쳐부숴야 할 원수’로 부르면서까지 규제 개혁을 부르짖고 나서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이런 문제 인식에 공감하면서 <중앙>은 이를 추진해 가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해법과 대안까지 제시하고 있다. 규제 개혁의 해법 중 하나로 제시된 규제비용총량제를 건수 위주 등록에서 비용 위주로 바꾸기 위해 비용 측정·평가 모델의 정교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제도만 촘촘히 짜는 것으로는 미흡하고 정부 부처뿐 아니라 풀뿌리 규제까지 원스톱으로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자체 공무원들의 변화까지를 촉구하고 있다. 법적 규제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내부 지침과 같은 관행까지도 철저히 찾아내 실효성 있는 규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말은 끝장 토론이지만 사실은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다’라는 말로 결론짓고 있다. 반면, <한겨레>는 ‘지금의 방식으로 퇴행적 규제만 콕 찍어서 풀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먼저 던진다. 일몰제와 총량제와 같은 네거티브 방식으로 감축 목표까지 세워 실행할 경우 자칫 ‘꼭 필요한 규제’가 ‘없애야 할 규제’에 묻혀 사라질지도 모를 염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없애야 할 규제와 두어야 할 규제를 잘 가르는 일에 규제 개혁의 성패가 달려 있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 규제개혁위원회의 실질적 개편과 규제 완화의 편익과 비용을 제대로 분석해서 논의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지상파 방송 3사를 비롯하여 종편 등 사실상 모든 티브이 채널이 생중계에 나선 데 대해서는 일부에서 방송 편성권과 시청권 침해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는데 두 신문 모두 이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키워드로 보는 사설]
규제 개혁 모든 규제는 양면성을 지닌다. 공정한 경쟁이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규제가 있는 반면, 잘못된 관행과 악습으로 굳어진 불필요한 규제가 있다. 당연히 필요한 규제는 보완·강화하고 불필요한 규제는 개혁·철폐해야 한다. 이번 규제 개혁 끝장 토론에 대한 인식이나 평가도 이와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규제 개혁이란 법률 개혁의 하나로서, 보통 기업 활동과 관련된 경제 규제에 대한 개혁을 말한다. 현재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규제 개혁이 바로 이런 기업 활동 규제를 말한다. 이와 같은 규제 개혁 논의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모든 나라들의 관심사로서 OECD는 현재 각국 정부의 규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규제 개혁 프로그램을 진행중인데, 경쟁·혁신·성장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 철폐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각국 정부에 권고하는 일을 하고 있다. 지난달 5일 박근혜 대통령은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혁을 꿈속에서도 생각할 정도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규제개혁 관련 사이트를 총리실에 설치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이런 인식의 바탕 위에서 현 정부는 규제총량제 실시 등 시스템 개혁은 국무조정실이 총괄하고, 금융·보험업, 정보통신·출판·방송, 의료·보건·복지, 관광·문화·스포츠, 교육 등 5대 서비스 산업 규제 개선은 기획재정부가 맡아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여 규제 개혁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개혁 대상에 포함된 규제에는 유통업 상생협력, 사회적 기업 육성, 협동조합 지원, 여성기업 지원 조례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모두 시장경제의 걸림돌로 보고 개혁 대상으로 삼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추천 도서]
<선진국 규제개혁제도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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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우일 지음
중소기업연구원 펴냄 2012년 이 책은 규제 개혁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필된 연구서로서 규제 개혁의 필요성과 외국의 사례를 잘 정리해 놓은 책이다. 우리나라 규제 개혁 체제에 대한 역사, 체계, 현황, 문제점을 비롯하여 외국의 중소기업 규제 개혁 사례들과 각종 규제영향평가 제도의 시사점, 우리나라 중소기업 규제개선제도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신산업 부문의 스마트 규제 도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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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규 외 지음
산업연구원 펴냄 2013년 이 책은 새로운 규제의 틀을 일컫는 스마트 규제에 관한 이론 및 도입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들은 규제 완화가 아니라 더 나은 규제 또는 스마트 규제를 지향하고 있다. 이들 국가들은 신산업을 비롯한 전 산업부문에 대해 새로운 규제의 틀이 필요함을 인식하여 규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립하고 다양한 이슈에 대한 규제제도 개선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기본 인식 아래 주요국의 스마트규제 도입 사례 분석과 규제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결정요인 분석, 기업의 규제대응과 정책적 시사점, 신산업 부문의 스마트 규제 시스템 구축과 정책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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