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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태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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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보육정책의 재원확보 방안 마련하여 국민과 약속한 국가 책임 보육 제대로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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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 점심’은 없다는 중앙, 정부 재정책임 강조한 한겨레 단계 1 공통 주제의 의미 복지의 당위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제 더 이상 논쟁을 필요로 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일차적인 의식주 문제를 해결한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해 대선은 말할 것도 없고 근자에 치러진 각종 선거에서 최대 이슈는 단연 복지였다. 일부 선택적 복지 주장이 나오기도 했지만 결국 보편적 복지로 대부분의 공약이 가닥을 잡았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지난해 무상급식과 무상보육과 같은 무상복지와 경제민주화를 총선과 대선의 핵심공약으로 제시하여 집권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물론 야당은 더욱 적극적이고 과감한 복지 공약을 내걸었다. 결국 지난 대선은 누가 더 설득력 있게 자신들의 복지 정책을 유권자들에게 전달할 것이냐를 놓고 벌인 복지 공약 선점 경쟁과 다름없었다. 단계 2 문제 접근의 시각차 그러나 막상 약속한 복지 공약들을 실천에 옮겨야 할 때에 이르자 한목소리로 복지를 외치던 사람들의 입장이 갈리기 시작했다. 무상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재원 마련 때문이다. 0~5살까지의 영유아 전면 무상보육 재정 부담을 놓고 중앙정부와 서울시 간에 벌어진 갈등이 대표적이다. 일단 서울시가 2000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해서 올해 무상보육에 필요한 부족한 재원을 메우기로 함으로써 급한 불은 껐다. 그러나 이런 식의 미봉책으로는 앞으로 다가올 무상복지 시대를 제대로 맞을 수가 없다는 데 <중앙>과 <한겨레> 사설 모두 같은 생각이다. 즉, 이번 논란을 계기로 무상보육 정책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두 신문 사이에 이견이 없다. 단지 무상보육을 둘러싼 문제에 접근하는 기본 인식에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중앙>은 문제의 원인이 ‘무리한 무상보육 범위 확대’에 있다고 보는 반면, <한겨레>는 중앙정부의 무상보육 추진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올해와 같은 무상보육 재원 마련을 둘러싼 중앙정부와 서울시 간 대립과 갈등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제시한 두 신문의 해법은 사뭇 다르다. <중앙>은 무상보육은 절대 물러설 수 없는 절대적인 선으로 여기는 서울시의 태도에 의문을 가지면서 ‘무상보육의 실효성과 재원조달의 현실성부터 따져보는 것이 순서’라는 입장이다. ‘처음부터 설계가 잘못되고 재원조달도 어렵다면 무상보육제도 자체를 뜯어고칠 일이지 재원부담 떠넘기기와 정치공세를 벌여 해결될 일이 아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한겨레>는 무상보육제도 자체의 재검토나 후퇴가 아니라 이를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무상보육비에 국고의 비중을 높여 지자체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여야 만장일치로 국회 보건복지위를 통과한 이후 열 달째 기획재정부와 새누리당의 반대로 법사위에 묶여 있는 이 법을 통과시키는 것만이 무상보육 재원 논란을 해결하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입장이다. 즉, <중앙>은 확실한 재원조달 대책 없이 정치권이 무상보육 확대를 공약하면서 빚어진 일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겨레>는 복지를 비롯한 국고보조 사업은 중앙정부가 기획하고 지자체는 보조적으로 참여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중앙정부가 재정 책임을 짐으로써 무상보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단계 3 시각차가 나온 배경 무상보육을 비롯한 무상복지 실현의 가장 큰 걸림돌은 당연히 어떻게 재원을 마련할 것인가에 있다. 이번 중앙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도 결국 재원 부담 비율을 놓고 벌인 마찰이다. 따라서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이의 부담 비율에 관한 논의의 차원을 훨씬 뛰어넘는 근본적인 재원 마련 해법이 나와야 한다. 당장 올해 소요되는 비용 마련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부담 비율이 시급한 논제였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더욱 항구적인 재원 조달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 <중앙>은 ‘무상보육은 결코 공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정치권이 아무리 무상복지를 공약해도 그 재원은 결국 누군가의 세금으로 조달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다. 즉, 부담할 사람들의 동의나 지지가 없는 무상보육 도입이나 시행은 결국 정치적 공방만 주고받을 뿐이기 때문에 아예 무상보육제도 자체의 전면 재검토를 주문하고 있다. 반면 <한겨레>는 ‘정부와 국회가 법률을 정비하고 제도를 개편해 중앙정부의 재정 책임이 강화되는 쪽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논란의 출발점이 현 정부의 증세 없는 복지 정책 추진 주장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증세에 대한 국민들의 거부감이 클 수밖에 없지만 필요하다면 국민들을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키워드로 보는 사설]
무상복지 논쟁 무상보육도 우리 사회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무상복지 논쟁과 깊은 관련이 있다. 점차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올라가고 정치적 자유가 보장되는 민주주의가 정착될수록 국민 복지 특히 무상복지에 대한 욕구가 커진다. 일차적인 삶의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사회 문제 중 하나가 바로 평등한 분배 주장인 것과 맥락을 같이하는 시대적 흐름이다. 성장과 분배의 균형, 빈부 격차의 해소, 중산층 대책 등과 함께 무상복지 문제는 우리 사회의 핵심적 해결 과제 중 하나이다. 문제는 무상복지를 시행하는 데 따르는 비용 문제 즉, 재원 마련 대책에 있다. 무상복지의 의의나 필요성에 대해서는 당연히 동의하면서도 그 방법과 시기 그에 따르는 비용 부담 문제에 이르면 극심한 대립과 갈등을 표출하면서 자연스럽게 정치적 이념 문제로 비화하곤 한다. 재원 마련을 위한 각론의 차이에서 시작된 논쟁은 점차 그 정도가 가열되면서 아예 복지 또는 무상복지의 실시 자체에 대한 논란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2011년 무상급식 도입을 둘러싸고 서울시가 벌인 주민투표 강행 시도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현재 우리 사회 무상복지 논쟁의 방향은 확연히 구분되는 두 가지 입장으로 갈린다. 한쪽은 이 기회에 무상복지제도 자체 즉, 시기, 범위 등 전반적인 사항을 근본적으로 다시 살펴보자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국민을 향해서 약속한 무상복지제도를 흔들어서는 안 되고 그 이행 방법을 찾는 선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이런 서로 상반된 시각차가 <중앙>과 <한겨레>의 사설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추천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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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복지국가에서 살고 싶은가
이창곤 지음, 밈 펴냄
2010년 복지국가와 관련한 다양한 담론과 논쟁을 바탕으로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과 대안을 제시한 책으로 보수 담론으로 대표되는 ‘선진인류 국가’와 진보 담론의 대표국가인 ‘보편적 복지국가’는 지향점은 같은 복지국가이지만 그곳을 향해 가는 방법과 내용은 전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생산적 복지와 경제 성장
김인춘 외 지음, 아산정책연구원 펴냄
2013년 우리 사회에 맞는 복지 체제 정립을 목적으로 대표적인 복지정책 성공 국가로 이스라엘, 스웨덴, 영국을, 실패 국가로 그리스, 아르헨티나, 일본을 선정하여 각 나라의 복지 정책 기조와 추진 사례를 비교 분석한 책으로 바람직한 복지 정책 방향 모색에 필요한 안목과 관점을 제시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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