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0.12.16 11:41 수정 : 2010.12.20 17:36

[하니스페셜] 베이비트리-특집 ‘장난감, 어떻게 할까요?’ /

아이들은 성장 과정에서 놀이와 놀잇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활리듬을 몸에 익힙니다. 스스로 새로운 세계에 적응하고 새로운 학습 경험을 하게 됩니다. 즉, 놀이와 놀잇감은 아이들의 사고와 지식을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줍니다. 김영훈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원장은 “놀이와 놀잇감은 언어와 인지 발달, 자존감 강화, 운동능력 함량, 사회성 증진,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며 “놀이와 놀잇감으로 오감을 자극하면 신체적·지적·사회적·감성적 발달을 유도하는 동력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때 중요한 건 놀이와 놀잇감이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맞춘 것이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김영훈 원장에게 월령에 맞는 장난감을 추천받았습니다.

0~3개월

시각이 조금씩 발달하지만, 색상의 구별이 불완전한 시기.

모빌_색의 대비와 형태가 확실하고 소리가 나는 흑백 모빌이 좋습니다. 눈의 초점을 맞추고 시각을 발달시킵니다.

멜로디 장난감, 딸랑이_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청각과 시각을 자극시킵니다.


봉제 장난감, 목욕용 장난감_촉각이 예민해지도록 돕고,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4~6개월

청각·시각·촉각 등이 발달하는 시기. 오감을 자극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천블록, 유모차에 달린 장난감, 말랄말랑한 공_촉각을 자극하고, 소근육의 협응력을 키웁니다.거울_촉각을 자극하며 눈의 초점 맞추기, 자기 모습 자각에 도움을 줍니다.

치아발육기_촉각, 미각, 시각, 청각을 자극합니다.

북, 실로폰, 탬버린 등 악기, 오뚝이_시각과 청각을 자극하고, 소근육의 협응력을 키웁니다.

7~12개월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이 이뤄지는 시기. 물고 빨아도 안전한 제품을 고릅니다.

다양한 주방용품들, 밀고 당기는 장난감, 공_시각·촉각·청각과 함께 소근육·대근육 운동 발달에 좋습니다.

부드러운 인형_시각·촉각·청각뿐 아니라 언어와 감정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커다란 퍼즐, 모양찾기 상자_시각과 촉각을 자극하고 공간과 형태, 모양과 형상 지각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13~18개월

손과 발의 움직임이 원활해지는 탐구의 시기. 말하기, 만지기, 놀기와 같은 사회적인 자극이 중요합니다.

목공 및 도형 장난감, 공_나무와 도형을 끼우고 두드리는 과정, 공을 굴리고 쫓아가는 과정에서 소근육이 발달하고, 협응력·집중력·성취감을 얻습니다.

놀람 장난감_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예상치 않은 갑작스런 결과가 나타나는 장난감은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알려줍니다.

자동으로 움직이는 장난감_태엽이나 건전지를 넣으면 저절로 움직이는 장난감은 집중력을 높입니다.

19~24개월

사회성 획득을 준비하는 시기. 똑같은 장난감 두 벌을 마련해 또래친구들과 어울리게 하면 사회성 발달에 좋습니다.

블록_2.5~3㎝ 크기의 나무재질이 적당합니다. 집중력과 창의력, 읽기와 수학에 필요한 기술, 조화와 선택, 결정을 배웁니다.

모양분류 상자나 도형_같은 모양 맞추기 등을 통해 도형과 색깔을 구별합니다.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줍니다.

밀고 당기는 장난감_아이가 원하는 대로 끌고 다닐 수 있는 자동차 등은 소근육 발달에 좋습니다.

장난감 변기_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시작될 때 유용한 놀잇감입니다.

인형, 전화기, 거울, 간단한 소꿉도구, 침대 등 역할놀이 장난감_협응력을 키웁니다.

음악 장난감, 미술 놀이 도구, 사물 그림책 등 인지발달 장난감_창의력과 집중력 등을 길러줍니다.

25~36개월

언어 발달이 급격히 발달하고 주변 환경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해지는 시기. 두뇌 발달과 인격 형성을 위해 신체활동을 돕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그림책, 게임놀이 장난감_바른 생활습관 형성과 언어 발달, 규칙 개념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조각판, 블록, 그림카드_숫자, 도형과 색깔 개념, 언어를 익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창의력과 집중력을 키워줍니다.

건반악기나 녹음기_다양한 청각, 촉각 자극을 통해 언어 발달을 돕습니다.

색깔찰흙_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웁니다.

크레파스_낙서를 하고 그리면서 창의력이 커지며,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웁니다.

소꿉놀이, 병원놀이, 인형과 인형 소품 등 역할놀이 장난감_협응력을 키워줍니다.

37~48개월

책이 아이한테 가장 좋은 친구가 되는 시기. 체험 교육도 중요합니다.

블록, 레고, 가베 등_사회성과 협응력, 창의력을 길러줍니다. 쌓거나 부수면서 공간지각을 배웁니다.

역할놀이나 일상생활을 모방하는 장난감_인형, 인형과 관련된 집·옷·소품, 전화, 기차, 트럭, 비행기, 장난감 돈, 병원놀이, 동물인형, 소꿉놀이, 목공놀이 연장 등을 통해 자신감과 창의성, 사회성이 개발됩니다.

미술재료_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분필, 칠판, 찰흙, 포스터물감 등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면서 자기표현 능력과 창의력을 기릅니다.

음악도구_오디오세트, 드럼, 탬버린, 심벌즈, 트라이앵글, 종, 실로폰 등은 오감 발달과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수를 가르치는 놀잇감_주사위, 숫자판, 도미노 놀이, 측정도구, 숫자막대 등은 수학에 대한 호기심과 연산, 지각, 공간 능력을 키웁니다.

신체놀이_그네, 바퀴가 달린 손수레, 사륜마차, 세발자전거, 공, 미끄럼틀 등은 신체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49~60개월

또래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성을 익히는 시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양보, 규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미술용품_미술활동을 통해 자아 표현 능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공과 공기, 세발자전거_신체 발달을 돕습니다.

구슬_색깔과 모양, 협동작용, 소근육 운동 능력을 익히게 해줄 뿐 아니라 계산능력도 향상시킵니다.

블록과 퍼즐_창의력과 수개념 향상을 돕습니다. 눈과 손의 협응력과 숙련도, 공간관계,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켜 줍니다.

책, 건축완구_언어 발달에 도움을 주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줍니다.

인형, 미니어처 장난감, 동물인형, 살림살이 장난감, 교통완구 등_감정 발달과 정서 함양을 돕습니다. 모방 체험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음악과 악기_언어 발달, 기억력, 창의력, 집중력, 인내심 등을 길러줍니다.

모래놀이통, 야외 장난감_논리적 사고와 눈과 손의 협응력, 의사소통과 사회성 발달에 좋습니다.

61~취학 전

읽기, 쓰기, 계산 등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시기. 막대기, 블록, 구슬, 책 등을 통해 놀이와 교육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미술용품_창의력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전거, 줄넘기_근력, 리듬감 등 아이들의 운동신경을 키워줍니다.

책, 건축완구_언어 발달과 정서 함양, 상상력과 창의력에 도움을 줍니다.

인형 등 역할놀이_감정 발달과 정서 함량, 호기심, 상상력 등을 키워줍니다.

악기_아이의 음악적 재능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고, 다른 아이들과 교감을 나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드게임_아이에게 전략, 논리, 계획 개념을 깨닫게 해주며 아이의 발달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퍼즐_소근육 운동의 숙련도와 형태조작 인식, 공간관계 감각 등을 강화시켜주고, 성취감과 완성의 기쁨을 깨닫게 됩니다.

컴퓨터_소프트웨어로 언어, 음향학, 지리, 역사, 수학을 배울 수 있고, 예술적 경험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연장 등 목공놀이_협응력과 집중력, 창의력뿐 아니라 성취감을 도와줍니다.


광고

브랜드 링크

기획연재|하니스페셜 웹진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