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대의 글쓰기와 표현교육〉
|
글쓰기 필독서 /
[난이도 수준-중2~고1] <인터넷 시대의 글쓰기와 표현교육>
(우한용 등 지음, 서울대 출판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하이퍼미디어(글·그림·소리·동영상 등 멀티미디어가 혼합된 미디어) 환경에서 이뤄지는 의사소통은 이전의 소통 방식과는 현격히 다르다. 당연히 글쓰기도 다른 방식으로 이뤄진다. 독자와 필자의 경계가 무너져 독자가 필자가 되기도 하고, 필자가 다시 독자가 되기도 한다. 쌍방향 동시 소통이 수시로 일어나면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해진다. 글쓰기의 외양도 달라졌다. 손으로 종이에 쓰는 글쓰기를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대신 워드프로세서와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글쓰기가 대세다. 이런 변화는 일상생활이나 국어교육 과정의 변화도 촉구하고 있다. 기존의 글쓰기와 표현 방법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꾸지 않으면 안 될 국면이다.
이런 글쓰기 조건의 변화는 누리집에서의 글쓰기 교육, 인터넷 메신저에서의 표현 교육, 전자게시판 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낳게 했다. 이 책은 이런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하이퍼텍스트 환경으로 인한 언어생활의 변화를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한 뒤 워드프로세서 작문, 하이퍼텍스트 작문, 통신 언어와 정보 윤리,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뤄지는 전자작문 등 실제 국어교육에서 적용할 실무적인 이슈들을 골고루 다루고 있다. 김창석 기자 kimcs@hanedui.com
기사공유하기